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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래픽 하드웨어 구성 및 진공관 모니터 작동원리
    OpenGL/Computer Graphics 2019. 6. 8. 17:39

    안녕하세요 dely입니다:)

     

    오늘은 그래픽 하드웨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래픽 하드웨어는 성능에 민감한 플랫폼에서 좋은 그래픽을 출력해주기 위해서도 필히 알아야하고,

     

    그래픽스 용어를 이해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그래픽 하드웨어 구성 및 진공관 모니터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래픽 하드웨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래픽 하드웨어는 크게 입력 장치, 메인 컴퓨터, 그래픽 컨트롤러, 출력 장치로 구성됩니다.

     

    책에서는 출력 장치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진공관 모니터의 작동 원리부터 설명을 시작합니다.

     

    진공관 모니터, 즉 CRT 모니터 (https://namu.wiki/w/CRT)

     

    예전 컴퓨터 모니터가 떠오릅니다.. (플로피디스켓을 모르는 요즘 이들은 모를 그것..)

     

    진공관 모니터의 작동원리(OpenGL로 배우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주우석-한빛미디어) 38p)

    간단히 설명하자면, 필라멘트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화면쪽으로 보내주는 것입니다.

     

     

     

    화면 바로 뒤 금속판에 강한 플러스 전압을 가하면

     

    필라멘트에서 방출되는 전자가 전자빔(전자흐름) 형태로 화면쪽으로 끌려가게 되고,

     

    그 사이에 있는 제어그물(전자빔의 양 조절), 집속양극(가운데로 향하지 않는 전자빔 차단),

     

    수직수평 편향판(전자빔 방향 조정)을 이용하여

     

    전자를 얼마나 보낼 것인지, 어느방향으로 보낼 것인지를 조정하게 됩니다.

     

    화면에는 인이라는 형광 물질이 입혀져 있어서 전자빔의 자극으로 빛이 나오게 되고,

     

    그것을 우리는 눈으로 인식하여 하나의 화면을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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