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penGL Programming
    OpenGL/Computer Graphics 2019. 7. 1. 17:23

    안녕하세요 dely입니다:)

    오늘은 OpenGL Programming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GL 프로그램은 렌더링 기능만 수행할 뿐,

    입력장비를 통해 사용자 입력을 받아들이거나

    렌더링 결과를 출력하기 위해 화면에 윈도우를 생성하는 등의 일들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유틸리티를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구성 요소

     

    - GL 라이브러리(GL: OpenGL Core Library) : 렌더링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 라이브러리입니다.

    - GL 유틸리티 라이브러리(GLU: OpenGL Untility Library) : 다각형 분할, 투상, 2차원 곡면 등 고급 기능 제공하는 함수로, GL로 작성 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구, 원뿔, 원기둥을 손쉽게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GL 유틸리티 툴 킷(GLUT: OpenGL Utility Toolkit) : 사용자 입력을 받거나 화면 윈도우를 제어하기 위한 함수입니다.(운영체제가 실행하는 기능들)

     

    GLUT

     

    GLUT는 GL 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윈도우 운영체제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동일한 이름의 GLUT 함수라도 운영체제 별로 명령어의 번역이 다르게 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따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추상적 명령으로 구성되어 프로그래밍 하기에 쉽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GLUT의 기능

     

    GLUT의 기능으로는 윈도우 기능과 콜백 기능이 있는데,

    윈도우 기능은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창의 위치나 크기, 윈도우 타이틀 등을 관리하는 것이고

    콜백 기능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과 같은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